UPDATED. 2024-04-27 08:18 (토)
'개고기 유통 얼마나' 충북도 실태조사 착수
'개고기 유통 얼마나' 충북도 실태조사 착수
  •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승인 2022.02.03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까지 개 사육농장·도살장 등 현황 파악
개 식용 논란 사회적 논의 위한 자료 될 듯
2019년 10월 한국동물보호연합 회원들의 개식용 금지 촉구 손피켓 집회. 2019.10.17/뉴스1 ©News1 이동해 기자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개 식용 금지가 최근 정치권의 주요 의제로 떠오르면서 본격적인 개고기 유통 조사로 이어졌다.

3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24일까지 식용 목적 개 사육 농장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를 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개고기 식용 종식 발언 이후 사회적 논의를 위한 후속 대책의 하나이다.

도는 가축분뇨처리법에 따라 농장 신고를 받고 있지만, 개 사육 농가는 따로 관리하지 않고 않다.

다만 면적이 60㎡ 이상 개 농장은 도내에 260호 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축장은 아예 자료가 없다.

충주만 해도 개 관련 농장은 80여 곳에 이른다. 모두 식용 개 농장은 아니고 이 중에는 반려동물이나 특수견 농장도 있다.

정부는 이번에 식용 개에 대한 조사를 제대로 해 유통 실태를 알아보고 식용 개 관련 정책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88올림픽이나 2002년 월드컵, 평창동계올림픽 등 국제 행사 개최 때마다 개 식용 논란이 일었다.

지난해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등이 개 식용 금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충주도 반려동물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정해 개 식용 논란에 대한 어떤 정부 정책이 나올 지 관심이 높다.

이번 실태 조사 결과는 사회적 합의를 위한 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전통적으로 개고기를 섭취해 온 아시아 국가들도 '개 식용 금지'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대만은 2017년 개나 고양이 고기를 소비하면 처벌하는 내용의 동물보호법을 마련했다.

우리보다 개를 좋아하는 중국도 일부 도시에서 개 식용을 금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전국 5대 정기 전통시장인 충주 풍물시장은 개고기를 전문으로 파는 상가 거리가 형성돼 있다.

무학시장 관계자는 "예전에는 장날마다 성업했는데, 이제는 4~5개 업소만 남아 있다"며 "개고기 소비가 줄기는 한 것 같다"고 했다.

이번 개고기 유통 실태 조사가 반려동물 애호가와 식용 합법화를 주장하는 사람 중 어느 쪽에 유리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한육견협회 회원들이 23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국민 기본권 침해, 1000만 범법자 양산, 개고기 식용금지 만행 즉각 중단하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