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38 (금)
"동물 의인화? 행동 이해해야"…VIP동물한방재활센터 특강 진행
"동물 의인화? 행동 이해해야"…VIP동물한방재활센터 특강 진행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2.05.0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의사들 "동물 이해·소통해야 건강한 삶 유지"
신사경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원장이 9일 서울 강남구 놀로에서 보호자 대상 강의를 하고 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VIP동물의료센터 내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가 9일 서울 강남구 놀로에서 반려동물 보호자들을 위한 봄맞이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강사들은 한목소리로 보호자들이 동물의 습성을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을 해야 더욱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별 초대된 반려견 행동 전문 설채현 수의사는 동물을 지나치게 의인화해 잘못된 해석을 하는 보호자들의 행동을 경계했다.

그는 "강아지를 의인화하는 것은 역지사지하려는 노력일 수 있다"며 "하지만 강아지를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 그 능력 이상으로 역지사지하다 보니 잘못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물의 의인화는 자칫 오해를 부르고 양방향 소통을 가로막을 수 있으니 동물을 제대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강을 진행한 신사경 VIP동물한방재활센터 원장은 "동물의 행동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평소 강아지, 고양이의 행동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물들이 스트레스로 인한 헐떡거림, 과도한 그루밍(털 고르기), 분리불안 등 증상을 보일 때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물병원에서 검진도 받아봐야 한다"며 "반려동물을 집에서 마사지할 때는 부드럽게 쓰다듬어서 행복한 기억을 심어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Δ우리 아이 자세 괜찮은가요? 운동도 알려주세요(김수현) Δ활력 쑥쑥 기분 짱짱 홈마사지(최혜정) Δ한의사가 바라본 동물한방재활(김익성) Δ우리 아이 오래 살리는 장수 음식(나상민) Δ아가, 엄마가 너도 PRP랑 줄기세포 해줄게(이은구) 등 동물 행동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강의가 이어져 보호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반려견 행동 전문 설채현 수의사가 9일 서울 강남구 놀로에서 보호자 대상 강의를 하고 있다. © 뉴스1 최서윤 기자

 

 

 

9일 서울 강남구 놀로에서 강의를 진행한 VIP동물한방재활센터 수의사들 © 뉴스1 최서윤 기자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는 짧은 목줄에 묶여 관리를 잘 받지 못하거나 방치돼 주인 없이 돌아다니는 일명 '마당개'들의 인도적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시골개, 떠돌이개 중성화 및 환경개선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