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28 (일)
"동물실험보다 장기칩이 더 정확"…동물대체시험법 토론회 열려
"동물실험보다 장기칩이 더 정확"…동물대체시험법 토론회 열려
  •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승인 2023.02.0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동물대체시험법 제정안 통과 촉구를 위한 민·관 협동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HSI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의약품, 화장품 등 개발을 위해 동물실험보다 사람 유사체 모델, 장기칩, 빅데이터 분석 등 기술이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만큼 동물대체시험법이 하루빨리 통과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는 동물대체시험법 제정안 통과 촉구를 위한 민·관 협동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동물복지국회포럼(공동대표 박홍근 이헌승 한정애)이 주최하고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과 동물보호단체인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이하 한국HSI, 대표 채정아)이 공동 주관했다.

토론회에서 한국HSI 서보라미 정책국장은 "국내에서 동물대체시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기술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하지만 유기적인 협력체계와 관련법의 미비로 해당 산업을 육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로나 이와트 박사는 "2차원적인 세포 배양이나 동물실험보다 더 인간에 대한 예측력이 높은 기술이 개발되면서 미국의 기업들은 규제 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함과 동시에 연구개발과 상업화를 위해 투자를 하고 있다"며 "세계 시장에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면서도 안전한 전임상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도 이러한 조치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산업자원통상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식약처 관계자 모두 동물대체시험법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동물대체시험법 제정안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환경부(화학물질), 식약처(의약품·화장품), 농진청(농약) 등 관계부처가 동물대체시험법을 공동 주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한 참석자는 "동물대체시험법을 법제화하는 과정에서 대체시험법이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 투입되거나 또 다른 규제가 되지 않도록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한국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KoCVAM)가 미국, 일본, 캐나다, 유럽의 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CVAM)와 협력하며 동물실험을 대체하기 위한 대체시험법 인프라 확산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처 간 유기적인 협력체 부재에 따른 연구개발(R&D) 예산 중복, 신기술 산업화의 어려움, 인정 절차를 위한 시스템 부족 등의 한계에 부딪혀왔다.

이 때문에 국회 예산정책처를 비롯한 다수의 전문가들로부터 효율적인 R&D 전주기 관리 및 행정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재 국회에는 부처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한국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 설립 근거 마련 등 내용을 포함한 '동물대체시험법 개발·보급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안'(대표발의 남인순 의원)과 '동물대체시험법의 개발·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대표발의 한정애 의원)이 발의돼 있다.

남인순 의원은 "이제 국회가 일해야 할 시간"이라며 "동물대체시험법 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는 짧은 목줄에 묶여 관리를 잘 받지 못하거나 방치돼 주인 없이 돌아다니는 일명 '마당개'들의 인도적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시골개, 떠돌이개 중성화 및 환경개선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