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23 (일)
"'노원 댕댕하우스'에서 유기견 입양할 새 가족 찾아요"
"'노원 댕댕하우스'에서 유기견 입양할 새 가족 찾아요"
  •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승인 2023.04.28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양동물 1마리당 최대 15만원 입양비 지원
'노원 댕댕하우스'에서 보호하고 있는 유기견 밤톨이(왼쪽부터), 누룽지, 배추. (노원구 제공)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서울 노원구는 유기견과 새로운 주인을 연결하기 위한 반려동물문화센터 '노원 댕댕하우스'를 운영하는 등 유기견 입양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운영하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따르면 2022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유기동물 수는 11만3594마리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면서 해마다 유기동물 수도 증가하고 있으나 그 중 29.7%만이 입양되고 절반은 자연사(28.6%)와 안락사(19.3%)로 생을 마감한다.

이에 구는 다양한 반려동물 친화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중 '노원 댕댕하우스'는 구가 지난 2020년 유기·유실동물을 줄이고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조성한 반려동물문화센터다.

입양희망자는 댕댕하우스를 방문해 상담을 받고 입양 전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게 된다. 이후 반려동물 입양에 대해 충분히 검토할 수 있도록 10일 이상의 숙려기간이 주어진다. 그 기간동안 2차례 이상 직접 방문하여 입양 의사를 표현해야 한다.

입양이 확정되면 입양 전 교육 2회, 입양 후 교육 2회를 필수 이수해야 한다. 입양 전에는 반려동물 가족이 되기 위한 준비와 기초 상식을 교육하며, 입양 후에는 직접 입양 가정을 방문해 반려동물 보호자로서의 올바른 양육에 대한 현실적인 것을 교육한다.

10일 이상의 숙려기간과 가정 방문 교육은 충동적 입양으로 인한 재유기, 파양 등을 예방하기 위한 노원 댕댕하우스만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2020년 이후 현재까지 총 30마리가 입양되었으며 이중 파양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현재 댕댕하우스에서 입양 가능한 유기견은 3마리다. 밤톨(수컷, 5세), 누룽지(암컷, 5세)는 포메라니안 종, 배추(수컷, 1세)는 믹스견이다. 자세한 내용은 '노원 댕댕하우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홈페이지에는 입양 반려견의 새로운 가정에서의 적응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입양된 비숑 프리제 종 뽀글이(암컷, 2세)는 센터에서 생활할 때 경계심, 공격성을 보였으나 새로운 보호자를 만나 편안하게 생활하고 있다.

또한 구는 검진, 예방접종, 중성화 수술비 등 부담 비용의 최대 60%까지, 입양동물 1마리당 최대 15만원을 지원한다.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입양 후 1년간 구강질환과 피부질환을 포함한 질병·상해로 인한 치료비와 수술비 등을 보장하는 서울시 유기동물 안심보험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아픔을 겪은 유기견의 입양을 통해 동물의 생명도 존중해야 한다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도 정착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람과 동물이 행복하게 공존하는 노원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