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58 (일)
펫보험 활성화 하려면…"동물등록·진료항목 표준화해야"
펫보험 활성화 하려면…"동물등록·진료항목 표준화해야"
  •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한정원 인턴기자
  • 승인 2023.09.15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에서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포럼 개최
1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는 제4회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포럼이 열렸다. ⓒ 뉴스1 한정원 인턴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한정원 인턴기자 = 반려동물 보험(펫보험)을 활성화 하려면 개체 식별을 위해 현행 동물등록제도를 개선하고 동물병원 진료항목 표준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제기됐다.

1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는 제4회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포럼(주최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 원장 김태융)이 열렸다.

'펫보험 활성화가 가능하려면'을 주제로 한 이날 행사에서 발표자로 나선 심준원 이디피랩(반려동물보험연구소) 대표는 "동물등록을 내장칩으로 일원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반려견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의무화 하고 질병코드와 진료항목 같은 표준진료체계의 빠른 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병권 손해보험협회 부장은 "펫보험 발전을 위해서는 생체인식정보 활용 등 등물등록률을 제고하고 질병·진료항목 명칭·코드 표준화가 실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험사·동물병원 네트워크 구성 등 상호 제휴를 확대하고 동물병원에서 진료기록부 등 동물 진료내역 확인이 가능한 서류 발급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는 제4회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포럼이 열렸다. ⓒ 뉴스1 한정원 인턴기자


펫보험 활성화를 위한 정부 부처간 논의와 함께 수의계와 보험업계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신상훈 금융위원회 과장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논의해 개체 식별이 강화될 수 있도록 동물등록제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반려견(강아지) 뿐 아니라 이제는 반려묘(고양이)에 대한 동물등록 의무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앞으로 동물의료계와 보험업계가 계속 협력하면서 서로 고민하는 것들을 공유하고 제도 개선을 해야 한다"며 "동물병원과 보험사가 협약을 맺으면 자신의 반려동물 등록부터 가입, 보험까지 간편 청구하는 시스템(원스톱 시스템) 등도 고민하고 정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해피펫]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