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43 (토)
"상상 못 할 일 해냈다"…김건희 여사 '개 식용 금지' 조명한 伊 매체
"상상 못 할 일 해냈다"…김건희 여사 '개 식용 금지' 조명한 伊 매체
  •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승인 2023.10.27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매체 김 여사 '개 식용 금지' 행보 보도…"강아지의 수호자"
'개 식용 금지법' 뭉친 여야정…정부, 7개 부처 차관급 협의체 구성
김건희 여사가 24일 서울 용산어린이정원에서 열린 추석맞이 팔도장터를 깜짝 방문해 한 시민의 반려견과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9.2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개 식용 종식 운동'에 앞장서면서 모처럼 정부와 여야가 한마음으로 개 식용 금지법 추진에 나선 가운데, 김 여사의 행보가 유럽 매체를 통해서도 조명을 받고 있다.

이탈리아 매체 '아이오 돈나'(IO Donna)는 지난 19일(현지시간) '강아지의 수호자인 퍼스트레이디 김건희 여사, 더 이상 식탁에 개고기가 올라가는 것을 원치 않아'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매체는 김 여사를 "동물애호가"라고 소개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반려견 6마리와 반려묘 5마리를 기르고, 수년간 한국 반려견의 복지를 위해 노력해 왔다"고 보도했다.

이어 "(김 여사는) 이제 윤 대통령 임기 중 달성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임무를 찾았다"며 "바로 개고기 식용을 영원히 금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지난 4월 청와대 상춘재 비공개 오찬에서 "개 식용을 정부 임기 내에 종식하도록 노력하겠다. 그것이 저의 본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는 지난 7월 세계적인 환경운동가 제인 구달 박사를 만나서도, 8월 개 식용 종식 촉구 기자회견에 깜짝 등장해서도 개 식용 종식에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히며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매체는 김 여사의 '개 식용 금지' 메시지를 신호탄으로 여·야·정이 관련 정책과 입법을 추진하게 된 것에 대해 "반려동물의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김 여사가 나서 상상할 수 없던 일을 해냈다"고 평가했다.

앞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여야 의원 44명은 지난 8월24일 '개 식용 종식을 위한 초당적 의원모임'(의원모임)을 발족했다. 여야는 물론 정부까지 개 식용 금지에 뜻을 모으면서 '개연정'(개+대연정)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매체는 "서로 다른 정치적 성향의 정당들이 합심했고, 정부는 개 식용 금지 법안을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위 법안은 '김건희법'이라고 불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국민의힘은 개 식용 금지 관련 법안을 '김건희법'으로 명명해 당론 추진 중이다.

매체는 "한국은 개고기를 먹는 관습을 수백 년간 이어오고 있지만, 개 농장주들은 (사육하고 있던) 개를 유기동물 보호센터로 이동시켰고, 개 농장을 채소 농장 등으로 전환했다"며 "개 식용 금지법으로 일자리를 잃게 될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2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개 식용 문제 종식을 위해 7개 부처 차관급이 협의체를 구성했다"며 "정부도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