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08 (일)
당정 "식용견 2027년부터 단속"…개식용 종식 의지에 단체들 '환영'
당정 "식용견 2027년부터 단속"…개식용 종식 의지에 단체들 '환영'
  •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승인 2023.11.1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용견 농장에서 사육되고 있는 개들 ⓒ 뉴스1 최서윤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당정이 개식용 종식 의지를 밝힌 것과 관련해 동물보호단체가 '환영'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과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국회에서 '개 식용 종식 및 동물의료 개선 방안 민·당·정 협의회'를 열고 개 식용 종식 특별법 연내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별법 공포 즉시 개 사육 농가·도축 유통업체·식당 등은 지자체 신고와 함께 종식 이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당정은 식용 개 사육·도살·유통·판매 행위를 금지하되 준비 기간과 업계 전·폐업 기간을 감안해 시행 후 3년 유예기간을 부여하고 오는 2027년부터 단속할 예정이다. 식용견 농가가 폐업시 원예업 등 전환도 지원할 계획이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동물보호단체·육견단체협회·국무조정실장 주관 7개 부처 차관이 참여한 협의체를 종합 가동하면서 후속 조치를 가급적 신속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 HSI, 동행 등 동물보호단체는 반색했다.

채정아 한국 HSI 대표는 "개들의 불필요한 고통을 끝내기 위한 정부의 로드맵을 환영한다"며 "농장에서는 번식을 중단하고 정부는 동물단체들과 협력해 가능한 많은 개들을 구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미금 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 대표는 "정부가 3년이라는 짧은 시간을 들고 나와서 놀랐고 감격했다"며 "개농장은 지금도 불법이다. 농가가 하루빨리 종식이행계획서를 제출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선경 길냥이와 동고동락 대표는 "개와 고양이 식용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종식돼야 한다"며 "정부가 개식용을 끝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혀 감격스럽다"고 전했다.

유주연 나비야 사랑해 대표는 "정부가 동물들이 참혹한 환경에서 도살되지 않도록 의지를 보여줘서 기쁘다"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할 수 있도록 단체들도 힘 닿는 데까지 돕겠다"고 말했다.[해피펫]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