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58 (토)
'2023 반려동물 문화대상' 열려…장관상에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
'2023 반려동물 문화대상' 열려…장관상에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
  •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한정원 인턴기자
  • 승인 2023.12.1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섭 뉴스1 대표이사를 비롯한 수상자들과 공로상을 수상한 경찰견 맥스가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뉴스1 주최로 열린 '2023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3.12.1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한정원 인턴기자 = "진짜 꼭 받고 싶은 상을 받아 기쁩니다."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가 '2023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정설령 대표는 수상소감으로 "반려동물이 우리 삶에 깊숙하게 자리 잡으면서 무엇보다 문화가 바뀌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회사 임직원들이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진정성, 전문성을 토대로 불철주야 일하고 있다. 수상을 계기로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반려동물 문화대상…음지에서 고생하는 이들 응원

'2023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시상식은 지난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이 상은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을 격려하기 위해 2019년 제정됐다.

올해는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을 돕고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향상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여부를 중점에 두고 심사를 진행했다. 수상자는 현장에서 발로 뛰고 있는 동물 전문가들의 검증을 거쳐 결정됐다.

김재영 심사위원장은 "이번 시상을 하는 순서는 있지만 서열은 없다"며 "동물복지 향상과 반려동물 문화 발전을 위해 음지에서 고생하는 분들을 응원하고 힘쓴 분들을 격려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장관상을 수상한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는 2018년 설립부터 지금까지 보호자 교육, 먹거리 문화 형성, 보호소 후원 등을 통해 선진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다. 보호소 동물들도 좋은 것을 먹고 건강해야 입양을 잘 갈 수 있다는 신념으로 영양제를 꾸준히 후원하고 수의료 발전을 위한 기부도 하고 있다.

동물 의정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박홍근 국회의원은 2015년 '동물복지국회포럼'을 창립해 동물권이라는 선진 개념을 안착시켰다. 특히 동물의 법적 지위 확보와 개식용 종식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며 동물을 위한 의정 활동을 펼친 공로가 인정됐다.

수년 전부터 동물보호소에서 봉사를 해온 배우 김소라 씨와 김문석 수의사, 제주도에서 보호소를 운영하고 있는 고인숙 프렌들리핸즈 대표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봉사가 힘들지 않고 즐겁다는 건국대학교 동아리 바이오필리아 학생들은 윤헌영 지도교수와 함께 모두가 단상 위로 올라와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국경없는 수의사회 치료국장인 박홍남 수의사는 대한수의사회 회장상을, 서울시 협력 입양센터 '발라당'을 운영하는 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대표 최미금)은 건국대학교 이사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을 대표해 정설령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뉴스1 주최로 열린 '2023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후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3.12.1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국내 최초 전자기기탐지견 활동한 맥스 등 수상

하트체크 캠페인과 세이브어스챌린지를 통해 동물의 심장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사장 서승원)과 '건강한 먹거리가 반려동물에게 건강한 삶을 줄 수 있다'는 원칙에 입각해 제품을 연구하고 동물보호소에 후원을 하는 메디코펫(대표 윤병국), 제품 판매 금액의 일부를 고양이보호소에 기부하는 캠페인을 펼친 조성민 한국마즈 이사는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상을 받았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상은 건강한 생태계 구축과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엘랑코동물약품(대표 정현진)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상은 'ANF 무해크루 캠페인'을 운영하고 동물 입양 인식 개선과 기부 활동을 진행하며 올해 무역 실적 약 6백만불(79억1400만원)을 돌파한 우리와 주식회사(대표 최광용)가 받았다.

모발검사 데이터의 AI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질병 예측과 영양 추천을 하는 '아이언펫'을 운영하는 피피엠아이(대표 이태규)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을, 동물보호소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학생들에게 생명권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는 이인형 서울대학교 교수는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상을, 2013년 '내추럴발란스'에서 블루엔젤봉사단을 창단하고 반려동물 입양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윤성창 단장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상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시상식의 백미인 공로상의 영광은 경찰견 맥스에게 돌아갔다. 맥스와 동행한 경찰견종합훈련센터 김민철 교수요원은 "2018년생인 맥스는 반려동물 죽음에 따른 상실감을 느끼는 펫로스 증후군 극복을 돕는 동물매개치유견 및 국내 최초 전자기기탐지견으로 활동하면서 사람을 위해 헌신했다. 상을 받게 돼 기쁘다"고 수상 소삼을 밝혔다.

이날 행사장에는 박홍근 의원을 비롯해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 유자은 건국대학교 이사장,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정병곤 한국동물약품협회 회장, 이성식 경기도수의사회 회장, 이승근 충북수의사회 회장 등이 참석해 반려동물 문화대상의 성공 개최를 축하했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 회장은 "반려동물 문화대상이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하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다"며 "우리 수의사들도 보호자들과 따뜻하게 소통하고 전문가로서 사회적인 소명을 다하도록 꾸준히 사회공헌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자은 건국대학교 이사장은 "동물복지 향상과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형성이라는 좋은 취지에 건국대가 동참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 자리에 함께 계신 모든 분들께서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튼튼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된듯해 마음이 든든하다"고 말했다.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정부에서 동물학대를 막기 위한 정책을 펴고 제도 개선을 통해 동물복지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진료비 부가세 면제, 반려동물 연관 산업, 펫서비스 등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1은 '동물을 위한 일이 결국은 사람을 위한 일'이라는 가치를 이어가며 인식개선 캠페인을 펼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영섭 뉴스1 대표는 "뉴스1은 2011년 설립된 젊은 언론, 종합뉴스통신사로 국민들의 미래지향적인 삶을 위한 방향제시를 하고 있다"며 "반려동물도 우리 삶에 깊숙하게 들어오면서 2016년 해피펫을 창간해 성숙한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했다. 앞으로도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을 위해 뉴스1과 함께 해달라"고 말했다.

경찰견 맥스와 김민철 경찰인재개발원 경찰견종합훈련센터 교수요원이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뉴스1 주최로 열린 '2023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3.12.1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다음은 '2023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수상자 명단.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Δ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상
Δ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반려동물 심장 건강 대상)
Δ메디코펫(펫푸드 연구 대상)
Δ조성민 한국마즈 이사(펫푸드 기부 대상)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상
Δ윤성창 블루엔젤봉사단장(반려동물 입양 문화 활성화 대상)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상
Δ이인형 서울대학교 교수(반려동물 생명권 교육 대상)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
Δ피피엠아이(반려동물 헬스케어 대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상
Δ우리와 주식회사(K펫푸드 대상)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상
Δ한국엘랑코동물약품(반려동물 건강·환경 대상)

◆건국대학교 이사장상
Δ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동물보호단체 대상)

◆대한수의사회 회장상
Δ박홍남 수의사(반려동물 의료 대상)

◆뉴스1 대표 이사상
Δ박홍근 국회의원(반려동물 의정 대상)
Δ김소라 배우(반려동물 방송 대상)
Δ건국대 동아리 바이오필리아(학생봉사단체 대상)
Δ김문석 수의사(반려동물 건강 대상)
Δ고인숙 활동가(반려동물 봉사 대상)
Δ경찰견 맥스(공로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