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23 (토)
김건희 여사 "개 식용 금지는 대통령 약속…특별법 조속히 통과되길"
김건희 여사 "개 식용 금지는 대통령 약속…특별법 조속히 통과되길"
  • (암스테르담·서울=뉴스1) 나연준 최동현 기자
  • 승인 2023.12.14 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덜란드서 동물보호재단 방문
"사람과 동물 조화롭게 살아가는 사회 만들자"
빌럼 알렉산더르(Willem Alexander) 네덜란드 국왕과 김건희 여사가 12일 오후(현지시간) 암스테르담 왕궁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 (대통령실 홈페이지) 2023.12.13/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암스테르담·서울=뉴스1) 나연준 최동현 기자 = 김건희 여사는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동물보호재단을 방문, 개 식용 금지에 대해 "윤 대통령의 약속"이라며 조속한 입법화를 희망했다.

김 여사는 이날 오후 암스테르담 동물보호재단을 찾아 동물보호 단체 관계자 등과 대화를 나누고 시설을 둘러봤다고 13일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암스테르담 동물보호재단, 로열반려견보호협회, 암스테르담 동물경찰 등은 동물 구조 및 보호, 동물권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소개했다. 특히 동물경찰관은 "동물 학대는 사람에 대한 범죄행위로 이어지기도 한다"며 동물권 관련 교육과 인식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김 여사는 지난 7월 제인 구달 박사와의 만남에서 "동물도 인간처럼 감정을 느끼고 교감하는 존재"이며 "반려견에 대한 잔인한 학대가 다른 동물과 인간의 존엄까지도 위협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과 일맥상통한다며 공감을 표했다.

김 여사는 "네덜란드는 강력한 동물보호 정책으로 유기견 없는 나라를 만들었다고 들었다"며 100년이 넘는 노력을 통해 '동물복지 선진국'을 일군 이들을 격려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동물권 증진을 위해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고 했다.

한 참석자가 한국의 동물권 관련 인식을 문의한 데 대해 김 여사는 "한국에서도 동물보호와 동물권 증진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저도 오래전부터 동물보호 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유기견·유기묘 여러 마리를 입양했다"고 답했다.

특히 "개 식용 금지는 윤석열 대통령의 약속"이라고 소개하며,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회적 분위기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 만큼 "한국 국회의 여야가 함께 개 식용 종식을 위해 발의한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김 여사는 암스테르담 동물보호재단의 동물 치료실, 임시 보호견 거주공간과 쉼터를 둘러봤다. 이곳에서 김 여사는 감염으로 강아지 여럿을 잃고 살아남은 6마리를 키우고 있는 모견, 주인의 학대와 방치로 부상을 입거나 영양부족에 시달린 개, 번식업자에게 학대당하고 버려진 개 등의 사연을 듣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김 여사와 참석자들은 "사람과 동물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자"고 뜻을 모았다.

한편 김 여사는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4월) 및 청주동물원(10월) 방문, 제인 구달 박사와의 만남(7월), 해양 동물 보호 단체·기관 관계자 간담회(10월) 등 동물권 증진을 위한 다양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