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33 (일)
"무지개 다리 건넌 티코 그리워"…죽은 반려견 복제한 유튜버 논란
"무지개 다리 건넌 티코 그리워"…죽은 반려견 복제한 유튜버 논란
  •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승인 2024.01.02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모예드 티코' 갈무리)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구독자 20만명을 보유한 유튜버가 반려견을 떠나보낸 뒤 클론 회사에 반려견의 DNA를 맡겨 똑같은 강아지 2마리를 복제했다고 알려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1일 유튜브 채널 '사모예드 티코'에는 '우리 강아지가 돌아왔어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채널 운영자 A씨는 '티코'라는 이름을 가진 사모예드 종의 반려견을 키우는 일상을 유튜브에서 공개해 왔다.

그러던 중 2022년 11월 티코가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는 비보를 전하며 유튜브 활동을 중단했다. 1년여 뒤인 이날, A씨는 반려견 복제에 성공했음을 알리며 영상을 통해 그동안의 소식을 털어놨다.

A씨는 "티코는 한 사업장에 잠시 맡겼을 때 사고를 당했고 저는 그 사업장에 피해를 주고 싶지 않아 무성한 소문에도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며 "그 사업장의 사장님도 평소 티코를 예뻐하셨고 고의성이 전혀 없으셨으므로 저는 그분을 증오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시간이 흐르고 티코는 건강하게 두 마리로 태어났다. 3개월 차에 제게 와서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며 "반려견 복제는 아직 한국에서 많이 생소하지만 저로 인해 누군가는 복제를 알게 되고 또 다른 누군가는 펫로스를 극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A씨는 복제한 반려견과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면서도 "복제 티코를 (기존의) 티코와 동일시하고 있지 않다. 티코라는 이름은 제가 정말 아끼고 사랑하는 이름이기에 그대로 이어서 지어준 것뿐이다. 지금도 아침에 일어나면 티코 유골함 앞에서 인사부터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티코 복제에 많은 도움을 주신 룩셀바이오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 여러분께서도 혹시나 반려견 복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룩셀바이오로 연락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현재 룩셀바이오 홈페이지는 트래픽 초과로 들어갈 수 없는 상태다.

누리꾼들은 "많은 고민 끝에 한 선택이기에 존중하지만 앞으로도 죽음을 복제로 극복하실까 봐 걱정된다", "복제라는 건 참 좋아 보이지만 건강한 이별을 배우셨으면 얼마나 더 좋았을까", "복제견을 위해 이용당하는 강아지는 도구로밖에 안 쓰이네. 사람의 이기심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모르겠다", "생명이 우습구나. 떠난 반려견 못 잊어서 굳이 같은 품종 강아지 사 오는 게 양반으로 보일 판", "복제도 다른 개의 몸을 이용해야 가능한 건데 끔찍하다" 등 A씨를 비난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소중한 시간과 마음을 나눈 티코의 뒤를 이어 계속 함께할 수 있는 존재가 생겨 너무 다행", "충분히 이해한다. 서로 기억하는 건 다르다고 해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건 정말 기쁜 일이니까", "너무 신기하다. 기적이 일어나서 진심으로 기분이 좋다" 등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