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28 (토)
김포시, 반려동물 엑스레이·혈액검사 지원 추진…수의사들 '반발'
김포시, 반려동물 엑스레이·혈액검사 지원 추진…수의사들 '반발'
  •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승인 2024.03.1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반려동물은 가족…기초 건강검진 지원"
업계 "수의사 의견 반영 안돼…취약계층에만 지원해야"
동물병원에서 주사 맞는 강아지(사진 이미지투데이)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김포시가 모든 시민의 반려동물에게 실비만 받고 엑스레이와 혈액검사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히자 지역 수의사들이 반발하고 있다. 지자체가 민간 동물병원의 진료 영역을 침범한다는 이유에서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시는 지난 2월 모든 김포시민의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진료센터에서 내장형 동물등록, 반려동물 기초검진과 상담, 광견병 예방접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 시민의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검진에는 엑스레이와 혈액검사가 포함돼 있다.

취약계층 외 시민들에게는 실비를 받고 검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진료비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매년 공개하는 동물병원 진료비용을 참고해 책정할 예정이다.

시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조례안을 입법예고하자 수의사들이 반발하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경기도수의사회 관계자는 "시에서 처음엔 취약계층만 대상으로 한다고 하더니 대상을 갑자기 확대했다"며 "시가 입법예고 기간도 20일이 아닌 10일만 둬서 수의사를 포함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들을 시간을 주지 않고 성급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남, 화성 등 다른 지자체는 공공진료센터 사업과 관련해 취약계층 반려동물만을 상대로 추진하고 있다"며 "김포도 취약계층만 지원하거나 협력병원의 수의사를 공수의로 지정하는 바우처 사업으로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포시는 공공진료센터에서 기초 건강검진인 엑스레이와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 민간 동물병원의 진료 영역을 침범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오히려 질병을 조기 발견하는 계기가 돼 검사 후 결과에 따라 인근 동물병원에서 수술 및 처치를 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해 지자체 최초로 복지국 가족문화과에 반려문화팀을 배치하면서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지원을 추진하게 됐다"며 "민간 동물병원처럼 센터에서 처치와 수술을 하려면 조례를 또 바꿔야 하기 때문에 일각의 우려처럼 주변 병원이 피해를 보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피펫]

김포시청 건물 전경(김포시 제공)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