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23 (일)
동물병원 임상학술지 와이벳 2호 발간…"부신 질환의 모든 것"
동물병원 임상학술지 와이벳 2호 발간…"부신 질환의 모든 것"
  •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승인 2023.12.01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와이벳 표지 ⓒ 뉴스1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동물병원 임상학술지 더와이벳커뮤니케이션즈(이하 와이벳) 2호가 최근 발간됐다.

1일 와이벳을 발행하는 데일리벳에 따르면 이번호에서는 스페셜 이슈로 '부신 피질'에 대해 다뤘다. 부신은 좌우 신장 위에 있는 내분비기관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개의 자연발생 부신피질기능항진증(쿠싱증후군) 진단부터 부신질환에서 복부초음파 검사, 마취 가이드라인, 부신절제술에 대한 최신 정보까지 다양하다.

전민해 강일웅동물메디컬센터 내과&피부과 과장이 영국의 1차 진료 병원에서 확인된 부신피질기능항진증의 유병률과 임상 특징을 기고한 내용도 있다.

질병 치료 사례로는 박자실 다솜고양이메디컬센터 원장의 고양이에서 발생하는 부신 질환, 허찬 에스동물암센터 원장의 개에서 후대정맥으로 침습된 부신종양의 방사선치료 등이 실렸다.

유한양행에서 유통하는 반려견(강아지) 인지기능장애증후군 신약 제다큐어와 관절치료제 애니콘주 소개도 볼 수 있다.

오태호 편집위원장은 "반려동물의 노령화로 인해 주요 호르몬 분비축인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의 종양 발생이 늘고 있고, 이는 내분비성 질병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며 "이번호에서는 대표적인 내과질병인 내분비 분야를 다뤘다"고 밝혔다.

이어 "부신을 중심으로 내과, 외과, 영상 진단 관련 임상지식과 최신 임상연구 동향, 증례보고, 질의응답 등으로 부신에 좀 더 실체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면서 "진료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많은 관심 가져달라"고 말했다.[해피펫]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